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식품과 건강(Food and Health)

식품을 통해서 영양섭취의 불균형과 잘못된 식습관이 유발시키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의 발병원인을 이행하고 올바를 식생활을 통해 이를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organisms)

식품 제조, 가공, 발효 및 저장, 유통, 위생 등에 관여하는 응용미생물 분야로서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한 식품미생물 전반의 개념을 체득케 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각 식품의 기본적 특성과 조리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가공실습(Lab. in Food Processing)

식품의 보관 및 가공에 대한 과학적인 이론과 응용을 연구하여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제공을 목표로 한다.

식품기초실습(Lab. in Basis of Food)

경찰임무의 특수성과 중요성에 따른 경찰인적 자원의 모집․채용․교육훈련․임용․승진 등 효율적인 경찰 인사관리방안과 예산, 총기, 순찰차량, 무전기 등 물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품 위생학(Food Hygiene)

식품위생이란 식품재료의 생산에서부터 그의 제조, 가공, 유통, 조리 등의 모든 과정에서 건강 장해의 요인을 예방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식품위생학은 이러한 전염병, 식중독, 공해 등 식생활을 통하여 일어나는 위해를 방지하는 원리와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식품과 영양(Food and Nutrition)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의 소화, 흡수, 대사, 체내에서의 기능 및 영양소들의 섭취와 관련된 결핍증과 과잉 등의 문제 등을 학습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식생활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아울러 주요 식품의 성분조성과 특성, 식품의 저장방법, 식중독의 특성과 예방 및 환경오염과 식품의 안전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능성 식품 Project(Functional Food Project)

식품소재 및 기능성 소재를 활용하여 안정성, 영양성, 관능적 기호성의 컨셉을 가진 새로운 고품질의 가공식품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 분석학(Food Analysis)

식품 중에 함유된 각종 성분이 정성 및 정량 분석의 이론을 익히며 식품의 올바른 판별력과 양적 측정에 대한 이론을 통하여 식생활의 과학적인 사고력을 함양시킨다.

건강치료식개발실습(Lab. in Development of Healthy Food)

한방 식재료와 약선식품을 이용하여 특정 질병의 치유, 회복 및 예방에 유용한 메뉴를 개발하여 실습한다.

약용자원학실습(Lab. in Resources of Medicinal Herb)

약용식품이 생산에 활용될 수 있는 한약자원식물의 생산, 분포 및 분류방법을 이행시키고 한약재의 채집과 저장방법, 유통 및 안정성을 이해시키며 이를 이용한 약용식품의 제조,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생물학적 품질관리 실습(Lab. in Microbial Quality Control)

식품과 식품미생물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제반 기술을 습득한다. 아울러 식품에 의한 위생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국민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품질관리기술들을 숙달한다.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 등 실제 업무 중에 야기 될 수 있는 위생 및 품질의 향상을 위해 기초적, 실제적인 활용기술 및 방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비만과 다이어트(Obesity & Diet)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야기되는 가장 위험한 문제인 비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이어트의 원리 및 방법과 현재 실시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의 허와 실에 대한 지식을 고취한다.

건강식품가공 실습(Lab. in Processing of Healthy Food)

식용으로 이용이 가능한 약용식물 및 동물자원을 활용해 물리적으로 관능적으로 우수한 가공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이해시키고 숙련시킴으로서 경제적 가치 향상은 물론 산업체 및 연구소에서 필요한 전물 기술을 배양하도록 한다.

약용식품 가공 프로젝트(Processing of Herb's Project)

식생활의 서구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 등에 대하여 천연소재를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에 직접 관여하는 생체 제계통의 특정한 조절에 유효하게 작용하도록 설계, 가공하여 건강의 유지・증진, 질병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 식품의 제조방법을 이해케 하며, 건강 및 기능성 식품의 일반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의 기초적인 디자인 및 설계, 포장, 마케팅, 신제품의 인, 허가 등의 과정과 실례를 기준으로 한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서 건강식품의 개발마인드를 체득케 한다.

양조학( Industrial Brewing)

주류제조의 원리와 각종 효소작용에 의한 미생물의 대사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주류 및 음료 개발실습(Lab. in Development of Wine and Drinks)

발효 미생물을 식품에 적용시켜 발효 현상의 이화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식품재료를 이용한 술과 식초 및 다양한 발효 음료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기능 식품학(Healthy Functional Food )

식생활의 서구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 등에 대하여 천연소재의 유효성, 약리성, 기능성 등의 원리와 생체조절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천연의 자원을 이용한 건강보조식품, 특수영양식품, 기타 기능성식품의 연구, 개발, 제조, 생산을 위한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 품질 평가실습(Lab. in Food Sensory Evaluation)

식자재를 이용하여 가공 생산된 제품들의 관능평가를 통한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이화학적품질관리실습(Lab. in Physiochemical Quality Control)

약용식품의 성분을 학습하여 약용식품의 화학적 성분을 파악함으로서 약용식품의 과학적인 발전을 위한 능력을 길러 품질개선을 위한 지식을 체득케 한다. 식품속의 당, 산 ,염 등을 측정하고 , 아미노태질소 및 알콜함량 등 품질 관리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약선식품연구(Herb's Food Study)

한약재를 이용한 식품의 종류를 알아보고 습득함으로써 새로운 식품의 개발에 기초가 되게 한다.

건강기능 식품 신소재학(Healthy Functional Food New Material)

건강기능 식품법이 발효됨에 따라 건강기능 식품으로 게재된 품목들의 조재 및 특성과 기능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 외의 건강기능성을 지닌 식품 소재에 대하여 학습한다.

발효식품( Fermented Foods)

미생물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미생물 생체 내에서의 물질대사 등을 연구하여 대사 조절 기구를 조절 혹은 변경함으로써 대사산물을 얻고자 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미생물이 생산 혹은 미생물의 관여로 생산되는 제생산물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 위생법규(Food Sanitation Law)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의 방지와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의 향상과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 위생법, 국민영양 개선령 및 영양사에 관한 규칙 등 관계 법규와 식품 등의 규격 및 기준 등을 연구하여 실제의 식품위생 행정 현장실무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게 한다.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의 원재료의 생산에서 제조, 가공, 보존, 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도착할 때까지의 각 단계에 대해 발생할 수 있는 위해에 대해 학습하고 해당공정의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발효공학 (Fermentation Engineering)

발효에 의한 산업현장에서 생산을 위하여 이용되는 공정과 공학적 이용 면을 학습하고 발효업체의 전반적인 추세와 전 세계의 동향에 대한 학습과 공학적 이론을 학습한다.

발효공학 실습 (Lab. in Fermentation Engineering)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발효 및 미생물의 특징을 이용하여 발효식품 개발을 실습한다.

식품코디 및 실습(Lab.in Food cordination)

건강기능 식품의 상차림 기본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어울리는 식품 및 다기류에 대해 학습한다.

GMP 실습 (Lab. in 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란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을 뜻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시행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기준으로 작업장의 구조와 설비를 비롯해 원료 구입에서 제품 생산, 포장,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기준을 학습 및 실습한다.